LG 에어컨 냄새 확실하게 없애는 방법 2가지 

에어컨 사용 시 걸레에서 나는 쉰 냄새가 나서 불쾌한 경험 있으시죠? 에어컨 작동 원리로 인해 내부가 축축이 젖어있는 상태로 제대로 말리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간단하지만 확실하게 냄새를 없애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컨 냄새 원인은 남아있는 습기

냉방 운전 시에는 공기 중 수분이 열 교환기를 통해 냉각되어 실내로 찬 바람을 내보내게 됩니다. 이때 열 교환기에는 공기 중의 먼지, 실내 냄새유발 입자를 담은 응축수(물)가 발생하고 실외기를 통해 배출합니다. 실내 공기가 차가울 때는 냄새 입자의 움직임이 더디고, 실외기로 응축수가 배출되어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송풍 운전은 실외기가 돌아가지 않고 실내기만 돌아가는 방식으로 선풍기와 같습니다. 송풍 운전 시에 냄새나는 이유는 열 교환기의 냄새 입자가 담긴 응축수가 선풍기 바람에 의해 실내로 내뿜어 나오기 때문입니다. 특히, 실내 온도가 높을 수록 냄새 입자가 더 빨리 퍼지게 됩니다.

그래서 에어컨 온도 설정을 높게 했을 때, 냉방보다 송풍 시에 쉰 냄새가 심하게 나는 것입니다.


냄새 제거 방법 2가지

냄새를 확실하게 잡는 방법은 에어컨 끄기 전 내부 습기를 건조시키는 것입니다. 건조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파워 냉방 후 송풍 기능

기존의 냄새 유발 입자를 제거하고 말려주기 위한 과정입니다. 먼저 에어컨을 파워 냉방 온도 (18°c) 로 설정하여 1시간 가량 틀어주세요. 이후 30분 정도 송풍 또는 자동건조 기능으로 물기를 말려줍니다. 

자동건조기능

자동건조기능을 설정하면 사용을 종료 했을 때 자동으로 습기를 건조해주는 기능입니다. 일정 시간 동안 송풍 상태로 열 교환기에 남은 습기를 제거한 후 종료합니다.

2) 열교환기 청소

계속해서 냄새가 난다면 열 교환기를 청소해주세요. 

  1. 구연산(3g):물(1000㎖) 비율로 섞은 구연산물을 공병 스프레이에 담아 준비합니다. (구연산은 마트, 다이소 구입 가능)
  2. 에어컨 필터를 제거한 상태에서 열 교환기에 구연산물을 충분히 뿌려 주세요.
  3. 다음, 파워 냉방 온도 (18°c) 설정하여 1시간 가량 틀어준 후 송풍 또는 자동건조 해줍니다.
  4. 셀프 청소가 어렵다면 LG 전자에서 유료로 제공하는 제품 분해 청소 서비스도 가능합니다

에어컨 리모콘과 에어컨 냉각 필터가 돌아가서 바람이 나오는 사진


에어컨 냄새 발생 이유와 제거하는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습기는 곰팡이와 세균 등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으로,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항상 건조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건조 기능과 함께 주기적인 에어컨 청소를 실천하여 쾌적한 실내 생활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