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교통카드 지원대상, 신청 및 사용법 총정리

대중교통 이용자라면 놓치지 말아야 하는 알뜰교통카드 알고 계시나요? 대중교통 이용으로 카드사에서 10~20% 할인, 지자체에서 약 10% 할인 받을 수 있는 할인 교통카드인데요. 7월부터 받을 수 있는 혜택이 확대되어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라는 이름으로 새로 출범하였습니다. 그럼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내용과 신청 및 사용법에 대해 알기 쉽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란?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버스, 지하철)을 이용을 위해 이동하는 거리를 측정해서 마일리지로 적립해주고 그 마일리지를 사용하여 교통비를 줄여주는 교통카드입니다.

지원 대상은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저소득층(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의 경우 관할 주민센터에서 증빙서류를 발급받아 알뜰교통카드 앱에 등록하면 마일리지 적립 혜택이 더 높아집니다.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대상 지역이 아니거나, 주소지가 확인되지 않으면 마일리지가 지급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뜰교통카드 대상 지역

  • 전 지역: 서울, 인천, 경기,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세종, 울산, 제주, 충남, 경남
  • 일부 지역: 전북(전주/완주/익산/남원/군산/정음), 전남(무안/순천/신안/목포/여수/해남/광양/나주/담양), 경북(포항/경주/영주/김천/영천/구미/상주/칠곡/경산/안동), 강원(춘천/강릉/원주)


지원대상별 마일리지 적립금액

1회 교통요금 이용에 따라 적립액이 달라지며, 청년(만 19세~34세), 저소득층별로 마일리지 적립액이 조금 더 높아집니다. 또한 대중교통 이용 전 후 이동거리가 800m 이상일 경우 해당 대상의 최대 마일리지가 적용됩니다.

이동거리 800m 기준, 대중교통 이용금액 따라 아래와 같이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 일반 : 15,000원 ~ 27,000원
  • 청년(만 19세 ~34세) : 21,000원 ~ 39,000원
  • 저소득층 : 42,000원 ~ 66,000원

이외에도 환경의 날,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일에는 마일리지를 2배로 적립해 준다고 합니다. 대중교통 이용자, 출퇴근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할인 혜택을 챙겨가시면 좋겠습니다.


적립기준

횟수는 월 15회 이상 최대 60회까지 적립 가능합니다. 60회 초과 시에는 초과 이용 중 마일리지 적립 금액이 높은 순에 맞춰 60회 지급해준다고 합니다. 반대로 월 15회 미만 이용 시에는 적립 마일리지가 소멸한다고 하는데요. 직장인 기준으로 출퇴근 시 하루 2회, 일주일 이상만 해도 충분히 채울 수 있을 듯 합니다.


카드 발급종류 및 신청 방법

실물카드(신용,체크카드) 형태의 발급과 모바일 교통카드 발급 방법이 있습니다.

1) 실물카드

  •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접속 → 카드신청 클릭 → 카드사 선택하여 신청

2) 모바일 교통카드 발급

  • 기존 충전형 서비스 이용자는 후불청구형 서비스 전환 후 알뜰교통카드 등록
  • 기존 후불청구형 서비스 이용자는 등록카드를 알뜰교통카드로 변경


알뜰교통카드 사용 방법

<이용 전>

① 카드 신청 후 알뜰교통카드 앱을 다운받기(구글 play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등)

② 알뜰교통카드 회원가입하기(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가입)

<대중교통 이용 시>

① 집에서 나가기 직전 알뜰교통카드 앱을 켜고 출발하기 버튼 누르기

② 대중교통 탑승 시 승차 태그 찍기

③ 대중교통 하차 시 하차 태그 찍기

목적지에 도착하면 ‘도착하기’ 버튼을 눌러 마일리지 적립

– 휴대폰으로 걸음 수를 측정하여 마일리지에 반영됩니다.

– 대중교통 탑승 전,후로 알뜰교통카드 앱을 이용해야만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출퇴근 시간에 맞춰 휴대폰에 앱 사용 알림 설정을 필수로 해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혜택 대상카드 정보

신청 가능한 카드는 신한, 우리, 하나, 캐시비, 티머니, IM원패스, 삼성, KB국민, 현대, NH농협, 광주은행, 케이뱅크, BC카드 인데요. 신용카드, 체크카드 모두 사용 가능하며,  신용카드는 결제 대금에서 차감하고, 체크카드는 영업일(5~8일)에 따라 캐시백(입금)됩니다. 신용카드에서 알뜰교통카드 할인은 실적과 관계없이 적용되지만,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교통비 할인은 각 카드별 실적을 채워야 적용 가능합니다.  체크카드를 주로 이용하시는 분은 알뜰교통카드 체크카드를, 신용카드 이용이 많은 분들은 카드사마다 혜택, 한도, 실적을 꼼꼼히 비교해 보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알뜰교통카드 소식을 알아봤습니다. 평균 월 10만 원 가까이 나오는 교통비가 부담스러울 수 있는데요. 알뜰교통카드 이용 시 최대 30%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고 하니 꼭 신청하셔서 혜택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버스 탑승 시 교통카드를 찍기 위해 갖다대는 사진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