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 사고 피해 보험금을? 시민안전보험 가입 지자체 확인하세요

시민의 안전사고 피해를 보상해주는 보험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바로 지자체에서 가입한 시민안전보험입니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이 가입되어 있는지, 어떤 보장을 해주는지 궁금하다면 시민안전보험 가입 지자체 확인해보세요.


시민안전보험이란?

시민안전보험이란 사건 사고로 피해를 입은 시민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지자체에서 가입한 보험입니다. 자연재해, 대중교통 이용, 화재, 붕괴, 강도상해 등 일상생활에서 예기치 못한 재난, 안전사고 등에 대에 피해를 보상하며, 지자체가 가입한 보장 항목에 따라 전액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쿨존 사고, 개물림 사고 등 보장 범위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으며, 군 단위의 경우 농기계 사고에 대한 보장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지자체에 주소가 등록되어 있는 사람은 별도의 절차가 없이도 일괄 가입되어 있습니다. 


시민안전보험 가입 지자체 조회 방법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이 가입되어 있는지, 어떤 보장을 해주는지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사이트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지자체별로 보장항목에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지역에 따라 시민안전보험이 없는 지자체도 있습니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은 가입되어 있을까? 👉시민안전보험 가입 지자체 조회하기

안전보험은 시에서 보장해주는 시민안전보험과 구·군별로 보장해주는 구민·군민안전보험이 있습니다. 만약 서울특별시 광진구에 거주하는 주민이라면, 서울 광진구 시민안전보험과 서울 광진구 구민생활안전보험 둘 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거주는 광역 단위 지역과 구군별 안전보험 가입 여부도 함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보험 청구 방법

사고가 발생했다면 지자체별 시민안전보험 담당센터를 통해 보험사 안내를 받아 사고를 접수해야 합니다. 보험사에서 사고 사실이 확인되면 보상여부를 판단하여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금은 사고 발생 후 3년 이내에 청구해야 합니다. 


개인 실손보험과 중복 보장 되나요?

개인 실손보험 여부와 상관없이 중복 보장이 가능합니다. 


시민안전보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예상치 못한 사건 사고는 당황스럽고 막막하실텐데요. 시민안전보험을 통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으면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