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란다 누수 원인과 공사 비용 알아보기

장마철 또는 비만 오면 베란다가 물이 고인 경험 있으신가요? 고인 물을 바로 닦아주지 않으면 습해지고 또 곰팡이가 생겨 귀찮음과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시죠.
아파트 베란다 누수 원인과 확인 방법, 공사 비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란다에 비가 내리는 창문 사진


누수 원인

베란다 누수 원인에는 시공 불량, 실리콘 노화, 창틀 불량, 외벽 크랙, 옥상이나 위층 세대의 누수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아파트 연식 차이에 따라 원인을 다르게 볼 수 있습니다. 신축 아파트의 경우라면 시공 불량의 이유가 대표적입니다. 창문 유리샷시와 창문틀 틈새를 실리콘으로 채워주는 것을 코킹이라고 하는데 이 코킹 작업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어진 지 5년 이상 된 아파트라면 실리콘 노화, 외벽 크랙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기존 시공한 실리콘이 오래되어 삭거나 외벽에 금이 가서 그 틈 사이로도 물이 샐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옥상, 위층 세대에서 생긴 누수가 아래 집으로 내려올 수도 있습니다.


셀프 누수 확인하는 방법

첫 번째는 비가 올 때 베란다 벽면이나 바닥에 이상한 수분이나 물방울이 보이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이 외에도 벽면 바닥의 변색과 균열 등 이상 현상이 있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호스 또는 물뿌리개로 베란다 구조물과 샷시(결합부)를 천천히 뿌려보며 물이 새어 나오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베란다 누수는 빠른 대처와 예방이 중요하므로 누수로 의심되는 부분이 있다면 누수 탐지 또는 방수 공사 업체와 상담하여 빠르게 원인을 찾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우리집 누수로 아랫집 누수 피해가 발생했다면? 아랫집 누수 피해 보상 방법 확인해보세요


공사 비용

베란다 누수 공사 비용은 누수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경미한 누수는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으나 심각한 누수는 구조물을 뜯어내거나 일부 수정하는 등 대규모의 방수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하는 재료와 작업 방법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어 이런 부분을 고려하여 공사 업체와 사전 충분한 논의가 필요합니다. 누수 공사는 실제 현장 파악에 따른 전문가 의견 차이가 있으므로 우리 집에 적정한 공사 범위와 비용을 찾을 수 있도록 2~3군데 업체를 비교하여 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장마철만 되면 신경 쓰이는 베란다 누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베란다 누수 공사 시 유의할 점은 베란다 누수에 꼭 필요한 이 코킹 작업은 비가 올 때 작업을 할 수가 없습니다. 실리콘 작업은 물기가 조금이라도 있으면 붙지 않고 떠버리게 때문인데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는 밑 작업이 중요한 만큼 비가 오는 시기에 작업이 불가합니다. 만약 누수를 걱정하고 계신다면 비가 오지 않고 누수가 심하지 않은 봄, 가을이 작업하기가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그리고 비가 당장 새지 않아도 오래된 아파트라면 언제 비가 와서 누수가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예방 차원에서 미리 코킹 시공을 작업해두는 편이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