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통장 장단점, 이런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마통이라고 불리는 마이너스 통장은 급히 현금이 필요할 때 유용한 대출상품입니다. 쉽고 간편하게 대출이 가능한 만큼 장점과 단점이 확실합니다. 마이너스통장 특징과 추천 대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이너스통장 이란?

마이너스통장의 이름은 ‘한도대출’ 로, 은행 신용대출 상품 중 하나입니다. 은행에서 이율, 한도 등 약정을 설정한 계좌를 개설하고, 그 계좌를 통해 대출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계좌에서 금액을 인출 할 때 통장에 마이너스(-) 금액이 찍히기 때문에 마이너스통장이라고 얘기합니다.

예시로, 은행에서 한도 500만원 마이너스통장을 개설하면 잔액 0원인 통장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 계좌에서 원하는 금액만큼 자유롭게 현금을 빼고 넣을 수 있습니다. 500만원 내에서 3만원, 10만원, 100만원 등 필요한 만큼 출금이 가능합니다. 갚을 때는 계좌에 현금을 입금하고 그 금액만큼 자동 상환 처리됩니다.


마이너스통장 특징

1. 대출 실행 및 상환의 편리함

  • 모바일 뱅킹으로 대출 실행이 가능하며, 갚을 때는 통장에 여유 자금을 입금하면 그대로 상환 처리됩니다.
  • 설정한 금액 내에서 필요한 만큼 꺼내쓰고 갚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일반 신용대출보다 높은 이자율

  • 대출상환이 간편한 만큼 일반 신용대출보다 이자율이 높은 편입니다. (금융권에 따라 약 6~18%)
  • 돈을 빌려 쓴 기간만큼 이자가 복리로 계산되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갚으면 일반 신용대출보다 낮은 이율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3.대출 이자 = 갚아야 할 원금

계좌를 개설 후 출금이 없으면 이자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잔액 0원 계좌에서 금액을 출금한 순간부터 대출이 발생하며, 대출을 실행하면 이자가 붙습니다. 이자 납부일에 여유금을 입금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계좌에서 이자가 상환됩니다. 기존 원금에서 자동 상환된 이자가 붙어 상환 금액이 더 커지는 방식입니다.

계좌 한도를 다 채워 대출을 실행할 경우, 이자를 추가 입금하지 않으면 연체로 판단하여 신용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께 추천해요

마이너스통장은 여유 돈(또는 월급)이 생길 예정이나 급하게 현금을 마련해야 할 때, 소액의 현금이 필요할 때 유용한 상품입니다. 당장 갚을 계획이 없거나 많은 금액이 필요할 때는 일반 신용대출(고정대출)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은 일상적인 지출 보다 긴급한 자금 마련에 유용한 상품입니다. 분별한 사용으로 인한 과도한 대출은 재정적인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을 활용할 때에는 신중하게 관리하고, 자금 상황을 항상 파악하여 재정적인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은행별로 지원대상, 금리 차이가 있으므로 꼼꼼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